태그

1. Title(with a link) : 2013년 하반기 전망_Digital Trend Report


1.1. Main Points

Ⅰ. 2013년 디지털 미디어 광고비 전망

  • 뉴미디어 매체 영향력 증가로 뉴미디어 광고의 비중이 38% 늘어날 것으로 전망

2013KoreaDomesticAd

온라인 24.7%> TV(21.2%) > 옥외·제작(17.6%) > 신문(15.5%) > 케이블TV(12.3%) > 잡지(4.9%) > 라디오(2.6%) > 기타(1.3%) 순

Ⅱ. 디지털 미디어 이슈 전망

1. 온라인

  • <온라인 포털>
  • Naver: 네이버 검색, 이용자 ‘맞춤형’ 서비스 제공
  • DAUM: 모바일과 글로벌에 꾸준히 투자해 하반기 가시적 성과 예상
  • NATE: 비활성 서비스 종료, ‘싸이메라’ 서비스 영역 확장 전망
  • Twitter: Vial Ad on TV Ad
  • Facebook: Mobile Game
  • < 웹표준화 >
  • HTML5
  • 반응형 웹(기기 스크린 사이즈에 맞춰 자동적으로 컨텐츠 구성)
  • 웹 접근성 의무화 2013년 실행(장애인)
  • -> 관련시장 새롭게 형성중

2. 모바일:PC와 모바일 서비스의 통합으로 본격적인 경쟁 구도 돌입

  • 구글의 행아웃;  영상, 음성, 문자 통합메시징 서비스=구글플러스 행아웃+구글톡
  • mobile-pc-message-service
  • < 음악 자동추천 >
  • 멜론:스마트라디오
  • 벅스:좋아요 싫어요 취향분석
  • 엠넷닷컴:HD음질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
  • 삼성:삼성뮤직허브
  • 애플:아이튠즈 라디오;음성과 텍스트 광고 기반
  • 구글:9.99달러 구글 플레이 올 액세스

Samsung_Apple_Google_Music_Service

  • <모바일 쇼핑>SNS를 통한 개인화, 맞춤화
  • 위빙,좋은데,스타일앤팔
  • <모바일 결제>USIM, SE
  • USIM칩을 대신할 금융마이크로 SD 하반기 출시로 모바일 결제시장 금융권을 중심으로 통합 전망
  •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NFC결제 기능을 지원

3. 디지털 OOH; 대형화, 개인화

4. 디지털 TV; IPTV

  • IPTV 가입자는 700만으로 증가했지만(2013),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약 1,500만 내외로 일정수준 유지하고 있음
  • 스트리밍 서비스를 둘러싼 업계의 시장 쟁탈전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
  • 모바일 IPTV의 가입자 확보 경쟁이 심해지며 일종의 사은품 형태로 제공되고 있어 실용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여짐

mobileIPTV

 Brought by DIGIECO

1.2. An’s Comments :

<Facebook, Daum, Cyworld, Kakaotalk과 같은 SNS를 주 서비스로 한 서비스들이 비지니스 모델로 사진공유 서비스를 주목하는 이유를 분석>

1. 사진 플랫폼 이야말로 가장 많이 소셜적으로 확산력있게 공유하는 매개체임 ; Text보다 수용자 측면에서 해독이 빠름

2. 한번 업로드와 comment가 달릴 시에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전이 어려움

3.  facial recognition 등의 여러 Big data서비스의 좋은 재료

<금융 마이크로 SD>

결국 하드웨어, OS그 무엇에도 종속되지 않을 별도의 추가장치를 개발하기로 금융권이 결정하였다.

하지만 한번 표준을 정한 후 바꾸기 쉽지 않고 보안 솔루션도 업데이트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형태도 바뀌는 형태에서 너무 단기적인 시각을 가진 결정이 아니었나 싶다. 모바일과 금융을 결합하는 경계선에서 해외의 추세는 어떨지 지켜봐야 할듯.

Advertisements